IIS에서 Hexo 블로그 호스팅하기

목차

들어가며

처음에는 Hexo 자체 내장된 간단한 서버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었는데, SSL이나 부팅 시 자동으로 켜지는 기능 등을 고려하면 IIS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게 더 효율적일 것 같아 IIS에서 등록해서 호스팅을 하기로 했다. IIS로 WEBDAV도 호스팅해보면서 IIS에 불안정성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적도 있지만 처음 블로그할때 기획한 것처럼 가능한 유지보수 없이 쉽게 만드는 목표를 위해 아파치나 nginx 말고 IIS로 진행하게 되었다.

IIS 설정하기

Hexo 설정

IIS와 연결하기 전에 먼저 hexo/public 폴더를 정리하고 시작하겠다. 이 과정을 생략해도 괜찮지만 hexo 테마를 바꾸거나 여러 새 포스트를 작성했었다면 한 번 정리하고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1
2
3
cd "hexo가 있는경로"
hexo clean
hexo generate

먼저 위 코드처럼 입력해서 Public 폴더를 만들고, hexo 내장 서버로 잘 작동되는지 확인해본다.

1
2
hexo server --static
// hexo server로 작동시켜도 되지만 IIS와 같은 값을 얻기위해서 뒤에 정적파일만 사용하도록 정의했다.

IIS 설정

IIS 설정은 미디엄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있다. 하지만 Hexo에 맞게 설명된 건 아니므로 사진과 함께 추가로 설명해보겠다.

IIS_Hexo_Setting
대부분은 미디엄 블로그처럼 진행하되, 실제 경로는 위 사진처럼 hexo/public 폴더로 잡고 도메인이 있다면 도메인을 호스트 이름에 적어준다. 또한 공유기를 통해 다른 포트를 사용중인 것이 아니라면 80포트를 사용해야만 브라우저에서 원활하게 접속할 수 있다. 그다음 탐색이나 바인딩을 통해 잘 접속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IIS_Hexo_Setting
이렇게 hexo server에서 띠우는 것처럼 나온다면 IIS로 잘 호스팅이 된 것이다! 이제 SSL이나 더 복잡한 호스팅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마치며

대부분 정적 홈페이지의 장점은 아마존의 S3나 깃허브에 쉽게 업로드하고 서버리스로써 관리나 서버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필자처럼 직접 호스팅 할 경우가 많지는 않겠지만 기존에 FTP 등 파일서버가 있다면 한번 도전해볼 만할 것같다. 또한 S3나 깃허브 자체 도메인 변경이 힘들거나 커스텀 도메인이 필요한 경우에도 대안이 될 것 같다.